의료진이 모닝워크 성능을 테스트하고 있다. 사진제공:한림대의료원
의료진이 모닝워크 성능을 테스트하고 있다. 사진제공:한림대의료원

한림대 한강성심병원(병원장 허준)이 최근 화상환자를 위한 최신 전문 보행 보조로봇 모닝워크(Morning Walk)를 도입, 본격 운영을 시작했다.

한강성심병원은 한국로봇산업진흥원이 주관한 2023년 사회적약자 편익지원사업에 ‘보행보조로봇 도입을 통한 화상환자 맞춤형 로봇재활치료’라는 과제로 참가·선정돼 하지재활 전문 보행로봇 ‘모닝워크’를 도입했다.

모닝워크는 화상 흉터가 구축돼 제대로 걷기 어려웠던 화상환자의 보행능력 회복을 위한 재활로봇이다.

2세대 엔드이펙터 타입의 보행재활로봇으로 근육의 재건, 관절 운동기능 회복을 체계적이고 전문적으로 돕는다. 모닝워크를 이용하면 발판의 움직임을 통한 보행구현 및 다양한 보행패턴을 환자에게 적용할 수 있다. 또한 환자별 보행 파라미터 설정, 착석형 체중 지지방식, 액티브 체중 보조 및 보행보조, 환자 참여도를 높이는 가상현실 소프트웨어 적용 등 최첨단 환자 맞춤형 재활이 가능하다.

서정훈 진료부원장(재활의학과 임상과장)은 “모닝워크의 도입으로 더욱 완성도 높은 전문적인 재활치료 제공이 가능해졌다”며, “앞으로 전국의 화상전문병원들과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로봇활용 연계망을 구축해 최신 전문재활 치료장비를 추가 도입함으로써 화상환자의 빠른 사회복귀를 돕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재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